우리 몸에 소변에 관련된 장기로 소변을 만드는 신장(콩팥)과 그 소변이 내려오는 요관, 내려온 소변이 고이는 방광, 그리고 방광에 저장된 소변이 밖으로 배출되는 요도가 있습니다. 이 장기 중 어느 곳에서도 돌이 생길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요로결석이라고 하며 돌의 위치에 따라 신장결석,요관결석,방광결석,요도결석으로 나누게 됩니다. 비뇨기과 환자의 30%가 요로결석 환자일 정도로 흔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인구의 3% 정도에서 요로결석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겨울철에 비해 여름철에 발병률이 2~3배 높고 주로 30~40대에 발생하며 남자가 여자보다 1.5배 높습니다.
흔히 '담석'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담석은 쓸개 즉 담낭에 생기는 결석으로 요로결석과는 전해 다른 질환입니다.
 
1. 유전적 원인
  요로결석은 특별한 유전질환이 없어도 가족력이 대단히 강한 질환입니다.
- 부모가 요로결석이 있는 경우 그 자녀들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 유전질환으로 인하여 생기는 결석은 대개효소장애이므로 이를 예방하는 것은 어려우며 소아에서 생기는 - 요로결석인 경우 이를 의심하여 원인 질환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환경적 요인
 

일반적으로 주거환경이 고온인 지방
1) 수분 손실이 많고
2) 이는 소변을 농축시키며 소변을 산성화합니다.
3) 과농축된 소변에서 요로결석의 크리스탈이 형성되고
4) 여기에 여러가지 소변내의 염분이 달라붙어 점점 커지게 됩니다.
5) 특히 칼슘수산염에 의한 결석이 가장 흔합니다.

- 즉 요로결석이 겨울보다 여름에 많이 생기는 이유입니다.
- 이런 경우는 자주 수분을 보충하여 농축된 소변을 희석시켜주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과칼슘뇨증
  요로결석의 성분중에서 90%이상이 칼슘염에 의한 결석입니다.
정상인에서도 과칼슘뇨가 일어날 수 있으며 그 원인으로는
1) 몸속에 Na 이온의 농도가 높아지거나(짜게 식사를 하는 습관)
2) 칼슘 섭취가 지나치게 많거나
3) 잘 움직이지 않고 오래 누워있는 환자(중풍,교통사고 등) 등에서 자주 일어나게 됩니다.

그외에 여러가지 대사성 질환에 의하여 과칼슘뇨가 일어날 수 있으며, 이러한 대사성 질환은 그 질병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4. 운동부족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잘 움직이지 않는 사람은 뼈속의 칼슘이 유리되어 혈액의 칼슘농도가 높아지면
1)소변으로 배설되는 칼슘의 농도도 높아져서 과칼슘뇨가 일어나고 이어서 요로결석의 발생도
- 높아지게 됩니다.
2)그러나 수분섭취를 많이하고 가벼운 운동을 자주하면 칼슘 크리스탈이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가게
- 됩니다.
3)운동을 하게되면 결석이 더 커져서 요관을 막거나 하는 위험없이 소변과 함께 자연스럽게 배출될
-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5. 요로감염
  거대한 결석으로 신녹각석이라는 것이 있으며
1) 이는 프로테우스(proteus)와 같은 병균에 의하여 소변이 알칼리화 될때 흔히 발생합니다.
2) 요로감염이 흔한 여자에게서 더 잘생깁니다.
3) 그러나 남성에게도 전립선 비대증이 생기는 50대 이후에서는 소변이 방광내에서 정체되는 경우가
-- 많아서 방광결석이 잘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요로감염에 자주 걸리는 여성이나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중년이후 남성은 주기적으로 소변검사와 엑스레이 검사를 통하여 요로감염을 조기 치료하고 결석이 생기는지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6. 만성 설사,심한 다이어트
  몸속의 산,염기 대사에 불균형을 초래하여 요로결석이 생길수 있습니다.
 
 
 
심한 측복부통증(옆구리 뒷쪽),메스꺼움과 구토,혈뇨가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심한 측복부통증(옆구리 뒷쪽)
- 결석으로 소변이 내려가는 통로(요관)가 막히게 되면 신장에 소변이 정체되어 신장을 싸고 있는
- 막이 팽창되면서 주위 신경조직을 눌러서 극심한 통증이 생깁니다.

메스꺼움과 구토
- 신장과 위장관은 지배하는 신경이 같으므로 신장과 위장관간의 반사작용에 의해서 인근 장기를
- 자극하게 되어 증상이 나타납니다.

혈뇨
- 현미경적 혈뇨부터 눈에 보이는 혈뇨까지 다양하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위치에 다른 통증의 양상
  신장결석
- 대개 통증이 없습니다. 신배를 막고 있는 결석인 경우 측복부에 둔탁한 통증이 약하게 있을 수
- 있습니다.
- - 보통 건강검진 하면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부요관결석
- 주로 옆구리 통증이 삼하게 있으며,경우에 따라서는 고환(여성은 외음부)과 아랫배에 통증
- (방사통)이 있을수 있습니다.

중부요관결석
- 옆구리 통증과 아랫배 및 골반에 통증이 올수 있습니다.

하부요관결석
- 옆구리 통증과 음낭(여성은 외음부)에 통증이 올수 있으며 결석이 방광을 자극하므로 소변을
- 자주보고 시원하지 않을수 있습니다.(방광자극증상)
 
 
1. 소변과 혈액검사
2. 일반 방사선 검사(KUB)
3. 특수 방사선 검사,신장 초음파 검사, CT촬영
 
 
1. 대기요법(자연배출)
  결석의 크기가 4mm 이하면서 통증이 없을 경우는 먼저 수분섭취를 증가시키면서 자연배출을 시도하게 됩니다. 그러나 결석 크기가 작더라도 통증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는 여러가지 약물 치료를 통해 결석의 배출을 시도 할 수 있습니다.
2. 체외충격파 쇄석술
  체외에서 발생한 충격파(shock wave)가 피부를 통해 요로결석 위치까지 들어가 결석을 미세한 가루로 분쇄하면 작게 분쇄된 결석 가루가 소변과 함께 배출되도록 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마취 및 입원이 필요없으며, 요로 결석의 90% 이상이 치료되는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 1차 의료기관(권비뇨기과의원) 체외충격파쇄석술의 장점

수술이나 마취가 필요없고 외래에서 간단한 처치만으로 비교적 통증없이 치료합니다.
보통 30분 정도 치료시간이 걸리며, 시술후 바로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대학병원과 종합병원에 비해 치료비가 저렴합니다.(보통 50% 이하)
결석이 재발하더라도 쉽게 다시 치료 할수 있습니다.
내원 당일 바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후유증 및 합병증이 극히 드물며, 임산부 및 심한 출형성 질환을 제외한 거의 모든 환자에서
-안전하게 시술 할 수 있습니다.
 
  * 권비뇨기과에서 사용중인 체외충격파쇄석기

2003년 4월부터 2007년 10월까지 사용 : Spark gap type

2007년 11월부터 현재 사용중 : Electro-magnetic type (EM type)


* EM type 체외충격파쇄석기의 장점 (Spark gap type과 비교하여)
- 권비뇨기과의원의 장점


치료할때 통증이 훨씬 적어 환자가 편안하게 치료받을 수 있다.
결석이 더 잘게 부숴져서 결석이 소변으로 더 잘 배출되고 결석이 나올 때 통증이 적다.
치료비용이 저렴하다. - Spark type의 경우 electode(전극)라는 소모품이 사용되어 치료방법이 더                                                                                                   비싸다.
엑스레이 화면 영상이 디지탈화 되어 결석이 더 잘 보여서 치료하기 쉽다.
 
3. 내시경 수술(요관경하 배석술)
  요도,방광 및 요관입구를 통하여 요관경(URS)을 진입하여 요관내 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외부상처는 없으나 하반신 마취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4) 개복수술
  피부를 절개하고 신장이나 요관을 노출하여 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결석의 위치에 따라 하반신 또는 전신마취가 필요하며 7~10일간 입원기간이 필요합니다.
 
 
 
요로결석 환자의 50%는 3~10년내에 재발하며, 평생동안 80%가 재발합니다. 따라서 치료후에도 결석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 환자 스스로 노력을 해야 합니다.
1.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1시간에 1컵 이상의 충분한 수분섭취)
  요로결석은 소변에 있는 성분들이 소변에 다 녹지 못하여 생기는 것이므로 물을 많이 마셔서 소변을 묽게 해주면 결석이 잘 생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소변의 양이 많아 지면 작은 결석은 쉽게 소변과 같이 배출됩니다. 따라서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을 갖는 것은 요로결석 예방에 가장 중요합니다.
보통 하루 소변량이 2L이상 되도록 하루 3리터(15컵 정도) 이상의 물을 마셔야합니다.
 
2. 음식을 짜게 먹지 말아야 합니다.
  과다한 염분 섭취는 소변으로 배설되는 칼슘이 많아지고 결석이 안 생기도록 도와주는 구연산이 적어져서 요로결석이 잘 생기게 됩니다.
나트륨(소금 성분)을 많이 먹으면 소변에도 나트륨이 많아져 소변을 진하게 만들며 요로결석 중 가장 흔한 형태의 하나인 칼슘수산석의 발생을 촉진합니다. 그러므로 소금을 가능한 적게 먹는 것이 결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염분이 많은 음식: 소금,냉동식품,생선이나 육류의 캔음식,피자,김치,간장,피클,된장,고추장,햄,
------------------소시지
 
3. 고기보다는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먹어야 합니다.
  고기 속에 있는 고농도의 단백질로 인해 요로결석의 한 성분인 요산의 배출이 소변에 많아지고, 또한 소변을 산성화하여 요로결석 형성 억제작용이 있는 구연산의 배출을 감소시킴으로 요로결석의 발생을 촉진합니다.  
4. 수산의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요로 결석의 대부분은 수산 칼슘석이므로 수산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비타민C의 과다복용도 제한해야 합니다.
수산이 많은 음식 : 시금치,딸기,초콜릿,양배추,파,부추,당근,땅콩,콜라
 
5. 맥주와 음료수
  음료수 중에는 오렌지쥬스,레몬쥬스,구연산 함유음료가 좋습니다. 커피,콜라,홍차등은 결석 성분
-중의 하나인 수산이 함유돼 있어 좋지 않습니다.
맥주도 수분섭취와 함께 이뇨제 역활이 있어 좋지만, 이뇨작용 후에는 반드시 탈수현상이 생겨 몸에
-수분이 부족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맥주는 작은 결석을 자연 배출시키기 위한 일시적인
-방법으로는 좋을지 모르나 결석 예방 목적으로 장기간 맥주를 음용하는 것은 적절치 않습니다.
-또한 알콜 섭취량이 증가 되면 소변중에 칼슘과 인산염 및 혈중 요산이 증가되며 따라서 결석의 발생
-위험성이 높아지므로 맥주는 좋은 결석 예방법이 아닙니다.
 
6. 특별한 경우의 환자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칼슘섭취를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 그러므로 칼슘이 많다고 알려진 우유나 멸치 등을 금지할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