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에게도 갱년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40대부터 뼈,근육,성기능 등의 남성의 기능이 전반적으로 떨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또한 정신 및 대인관계,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무기력하고 약한 남성으로 변하는 것을 남성갱년기라고 합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무기력,피로,성기능 감소가 있는 40대 이상 남성 10명 중 1~2명은 남성갱년기가 원인이 됩니다.
- 대한남성갱년기학회 2002
남성갱년기를 의심해봐야 할 증상들
- 가장 흔하고 중요한 증상은 성욕저하 및 발기력 저하,원인을 알 수 없는 피로 및 무기력증입니다.
- 그외에 중요한 증상은 아랫배가 자꾸 나옴, 짜증이 잘남, 골밀도 감소 등입니다.
- 모든 증상이 한번에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개인별로 정도의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 이와 유사한 증상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남성 갱년기인 것은 아니지만 이런 비슷한 증상이 있을때는
-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 감소가 왜 증요할까요?
남성호르몬은 태아를 남자아이답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고,성장기에는 남성으로서의
-기본 골격을 갖추게 도와줍니다. 성인이 되면 남성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아주
-중요한 물질입니다.
30세 이후부터 매년 약 1%씩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호르몬 수치가 감소하면 근골격계,중추신경계,성기능 등에 이상이 생겨서 남성으로서의
-기능이 떨어집니다.
 
 
  남성 호르몬이 왜 감소하나요?
연령증가에 따라 호르몬 분비 기능이 저하되므로 체질적으로 호르몬 분비가 안 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흡연,스트레스,영양상태,비만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고혈압,당뇨,고질형증과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남성갱년기와 여성 갱년기 비교
남성갱년기는 어떻게 진단을 하나요?
남성갱년기로 진단이 내려지려면
첫째 증상설문지와 전문의의 진찰을 통해 확인을 하고
둘째 혈액검사로 남성호르몬 수치가 감소되어 있어야 하며,
셋째 여러 증상들의 명확한 원인이 되는 다른 질병이 없음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이 세가지 모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로부터 진단을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1) 총테스트테론
   일반적으로 분비가 왕성한 오전 8~10시 사이에 측정합니다.
   재확인이 필요한 경우 2~4주 후에 반복 검사를 시행합니다.

2) 성호르몬결합 글로불린
   생체이용가능 테스토스테론을 통한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측정합니다.

3) 그 밖에 필요에 따라 난포자극호르몬,황체형성호르몬,프로락틴 등을 검사할수 있습니다.
 
남성갱년기는 어떻게 치료할까요?
  - 남성호르몬 저하가 남성갱년기의 원인이므로 부족한 남성호르몬을 외부에서 보충하면 긍정적인
- 효과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 주로 테스토스테론을 주성분으로 하여 투여방법에 따라 경구약제,주사제,피부흡수제 등이 개발되어
- 있으며,전문의와 상담후 본인에 맞는 약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ADMIN